작년 오늘은 뭐가 그리 바빴는지 블로그 10주년 기념 포스팅도 못 하고 그냥 지나쳤던 걸까?

10주년 기념으로 이벤트라도 진행할까 하다 의욕만 앞선 욕심으로 결국 아무것도 못 하고 그냥 지나쳤던 것 같다.


11th Anniversary of PAPERon.Net


11주년이라고 특별할 건 없다. 언제나 그랬듯 바쁜 업무로, 회사에서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운영하느라 개인 블로그는 늘 뒷전일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. 문득 11년전 처음 시작했던 내 블로그가 어떤 모습이었던가? 궁금해졌다. 그땐 웹 표준이 막 태동되기 시작했고, 많은 퍼블리셔들이 그랬듯 테이블로 레이아웃을 잡고 있었다. 그래서 혹시 예전의 모습을 스크린 샷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나 찾아보았다.



예전 내 블로그 스크린 샷을 찾을 수 있을까? - Screenshot History


domaintools.com 은 도메인 정보를 검색할 때 주로 이용하는 해외 서비스인데 whois 정보를 찾을 때 효과적이다. 예전엔 whois.sc 란 짧은 도메인으로 기억하기 쉬워서 자주 이용했었던 서비스다. 이 서비스에 해당 도메인의 홈페이지의 스크린 샷을 아카이빙 해뒀다가 보여주는 Screenshot History 란 서비스가 있었네. 스크린 샷을 뜨는 주기는 사이트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다. 아무래도 사용자가 많이 찾는 서비스 사이트는 더 자주 스크린 샷을 뜨고 있는 것 같다.

페이퍼온넷은 2005년 샷부터 볼 수 있었다.


Screenshot HistoryScreenshot History


운영하는 사이트나 애용하는 서비스의 예전 스크린 샷을 비교적 정확하게 스크린 화면으로 보관하고 있는 서비스라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다.

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예전 스크린 샷을 찾아보는 재미를 느껴보면 좋겠다. 내가 그랬듯...

/ 페이퍼온넷 스크린 샷
/ Daum.net 스크린 샷
/ naver.com 스크린 샷
/ 페이스북 스크린 샷